반응형
데이터 유지를 위해 사용하게 되었다. 도커 컨테이너의 경우 컨테이너를 삭제하게 되면 작업했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어 버린다. 컨테이너는 삭제되어도 데이터는 유지하고 싶은 경우를 대비하여 볼륨을 사용하고자 한다.
1. 볼륨 생성하기
1-1) 볼륨 생성하기
docker volume create <생성할 볼륨 이름>
나는 아래와 같이 생성하고자 하는 볼륨의 이름을 new-one이라고 지정하였기에 new-one이라는 이름이 나오면서 생성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1-2) 볼륨 리스트 확인하기
docker volume ls
driver와 함께 내가 생성한 볼륨을 확인할 수 있다.
- driver : 드라이버는 호스트와 클라우드 공급자로 나뉜다. 나의 경우 local에서 생성했으니 driver가 호스트로 지정된 것을 알 수 있다.
- 또한, 볼륨 내용을 암호화하거나 다른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1-3) 볼륨 정보 확인하기
기본적으로 /var/lib/docker/volumes/ 디렉터리에 저장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이 지정한 볼륨이름으로 파일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볼륨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해준다.
docker volume inspect <볼륨 이름>
생성한지 얼마 안 된 뜨끈뜨끈한 볼륨이다.
2. 볼륨과 컨테이너 연결하기
볼륨을 생성한 이유는 컨테이너의 데이터를 사용하기 위함으로 이를 위해 컨테이너 내부 데이터와 링크를 걸어줘야 한다.
docker run -it -v <호스트에서 공유하여 사용할 마운트 폴더>:<컨테이너에서 공유하여 사용할 폴더> <이미지 이름> /bin/bash
위와 같이 명령어를 써주면 공유볼륨이 설정되면서 /bin/bash로 들어가서 바로 테스트할 수 있다.
왼쪽 사진이 이미지 안에서 만든 파일이고 오른쪽 사진이 호스트에서 마운트된 폴더이다. 이미지에서 만든 파일과 오른쪽 호스트 마운트된 폴더에서 똑같은 test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도커 컨테이너 지워도 데이터 있는지 확인하기
위와 같이 도커 컨테이너를 지워도 데이터가 그대로 저장되어 있어 사용이 가능하다.
👇🏻 참고사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