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의 개발은 andriod studio에서 할 수 있다. 그러나 나는 개발을 vscode에서 많이 해서 이가 편하므로 이에 대해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1. flutter 프로젝트 생성하기
vscode를 키고 명령 팔레트를 킨다. 만약 명령 팔레트가 어디 있는지 모른다면 vscode 왼쪽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이 존재한다. 이를 클릭하면 메뉴에 명령 팔레트를 클릭하면 된다. ctrl + shift + p 단축키를 클릭하면 된다.
명령 팔레트에 flutter라고 치면, 위의 사진같이 나온다. 플러터에 필요한 전제 조건들을 다 설치했다는 전제하에 Flutter: New Project를 클릭한다.
2. flutter template 선택하기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Application을 클릭한다.
3. 프로젝트 위치 설정하기
내 경우에는 이미 flutter 파일을 생성해줬기에 이에 대하여 선택만 해주었다. 만약 미리 파일을 만들지 않았다면 어디에 flutter관련 파일을 넣을 것인지 생각하고 파일을 생성하여 select a folder to create the project in을 클릭해준다.
4. 프로젝트 이름 설정하기
프로젝트의 이름을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flutter와 관련된 파일들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셋팅하기
초보자라 코딩을 하다보면 문법을 몰라서, 해당 문법에 대한 warning이 많이 뜬다. 코딩하다보면 신경쓸게 많은데 이것까지 신경쓰면 귀찮기 때문에 미리 이에 대한 warning이 뜰 수 없도록 설정해줘야 한다.
위의 사진을 보면 최상위 파일 목록에 보면 analysis_options.yaml파일에 있다. 이를 들어가면 맨 하단에 rules라는 부분이 보인다.
rules:
prefer_const_constructors: false
avoid_print: false
prefer_typing_uninitialized_variables: false
prefer_const_constructors_in_immutables: false
쓸 때 들여쓰기를 주의하여 작성해줘야 한다. 위에 작성한 것은 Flutter 2.5 버전 이후 부터 Lint가 생겨 이를 설정하면 lint 경고가 뜨지 않게 설정해준 것이다.